한식재단

한식은 문화다! 한식은 건강과 웰빙을 지향하는 음식으로 세계 식품소비의 트렌드에 부합하는 세계인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 다양한 한식에 대한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오이선 - 아삭아삭 상큼한 맛
출처
한식재단
작성자
코리안넷관리자
작성일
2017.10.12

오이선 - 아삭아삭 상큼한 맛


오이선 - 아삭아삭 상큼한 맛


오이선은 소고기, 달걀, 당근으로 장식된 음식으로 오이와 고명이 함께 어우러진 맛이 일품이다.


오이선은 원래 오이에 고기소를 넣어서 삶은 후 식은 장국을 부어 만드는 궁중 음식이었다. 뭉근하게 익힌 음식이었지만 아삭아삭하고 산뜻한 맛을 좋아하는 요즘 사람들의 입맛에 맞춰 오이를 살짝 볶고 칼집 사이에 볶은 고기와 지단을 채우고 새콤달콤한 식촛물을 끼얹어 만든다.


새콤달콤한 소스를 끼얹은 여름 별미


궁중 음식인 ‘선(膳)’은 오이나 호박, 가지, 두부, 배추, 생선 등에 고기를 채워 넣거나 섞어서익힌 음식을 가리킨다. 그중에서도 오이선은 향이 좋고 푸른빛이 상큼해 예전부터 여름 음식으로 환영받았다. 지금은 오이를 익혀서 먹는 일이 거의 없지만 예전에는 오이를 넣은 고추장찌개나 지짐, 찜을 많이 해 먹었다고 한다. 오이를 찌개에 넣으면 국물이 시원하고 오이 살이 잘 무르지 않아 씹는 맛도 좋다. 오이선은 한입에 먹기 좋도록 작게 만드는데다 모양이 예뻐 초대 음식의 전채로 자주 쓴다.


먹으면 예뻐지는 오이


오이는 수분이 95%를 차지하는 채소로 영양가는 낮지만 칼륨이 많은 알칼리성 식품이면서비타민 C가 많다. 중국에서는 오이를 먹으면 미인이 된다는 말이 있고 미인은 언제나 오이냄새가 난다고 해서 여자들이 생오이를 가슴에 품고 다닌 일까지 있었다고 한다.오이선은 오이에 고기볶음과 표고버섯, 달걀지단 등을 섞어서 만들기 때문에 필수아미노산을 보충할 수 있는 영양식이다.


두부선과 어선


조선시대 궁중에서 많이 만들었던 선으로는 오이선과 두부선, 어선이 있다.두부선은 두부를 곱게 으깨서 물기 없이 짜 놓고, 다진 닭고기살을 섞어서 모양을 잡은 후 표고버섯과 석이버섯을 곱게 채 썰어 얹고 쪄낸 음식이다. 어선은 담백한 생선살에 쇠고기, 채소 볶은 것을 싸서 쪄낸 음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