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에서 듣는 소식

스페인의 작은 도시 코슬라마 한류이야기
출처
KOFICE(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7.07.25

승자들과 행사 조직 맴버들


<4번째로 열린 행사 경연대회 우승자들과 행사 조직 맴버들(왼쪽 위)과 행사 모습(나머지)>

 

마드리드 시내에서 12km 떨어진 마드리드 지방 도시 ‘코슬라다’에서는 작년부터 일년에 두 번 <K-Pop 행사와 아시아 문화와의 하루>가 열린다. 작년 2월에 첫번째 행사가 개최되었으며, 지난 5월에 네번째 행사가 개최되었다. 마드리드 도심에서 지하철로 2시간이 걸리는 인구 9만의 작은 도시에서 열리는 이 행사에 참여하기 위해 몰린 한류 팬들은 이제 한류를 비주류의 문화라고만은 할 수 없다는것을 느끼게 해 주었다.


<K-Pop 행사와 아시아 문화와의 하루> 행사를 기획하고 진행하는 ‘JORNADA K-POP COSALDA(코슬라다k-pop의 하루)를 만나보았다.


JORNADA K-POP COSALDA와 구성 멤버들에 대해서 소개해 주시겠어요?


JORNADA K-POP COSALDA는 아시아 음악과 문화에 빠진 6명의 자원봉사자들로 이루어진 비영리 단체입니다. 모두 비슷한 나이대들이고, 같은 동네(Coslada)에 살고 있어서 오래 전부터 알고 지내고 있었습니다. 저희가 조직하는 과 아시아 문화와의 하루>행사는 사람들에게 공방, 놀이, 경연대회, 그 외에도 다양한 오락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시아 문화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 주고 있어요. 또한 같은 취미와 기호를 가진 사람들이 만나 친분을 쌓고 함께 즐기는 장이기도 해요.

 

K-Pop 행사를 직접 조직하고 운영하게 된 계기가 무엇인지, 또한 어떻게 가능했는지 궁금합니다.


코슬라다 청소년회관 강사님 덕에 영감을 얻은 한 멤버로부터 시작했어요. 코슬라다에서 열리는 이벤트들 중에서 한국에 관련된것이 없었어요. 그래서 한국문화를 좋아하는 사람들끼리 만남을 제공할 수 있는 무료 행사를 기획하게 되었죠.첫 행사는 어땠나요?첫 번째 행사는 지금 진행하고 있는 행사들과 비교하면 간소했어요. 후원도 없었고 도움도 없었거든요. 게다가 별로 알려지지 않는 행사라 찾아온 사람도 별로 없었죠. 근데 많은 것이 없이도 즐겁게 했고 거기있던 사람들이 좋아해줬어요. 그게 저희가 이 행사를 계속할 수 있었던 이유예요.

조직위가 직접 디자인하고 만드는k-pop행사 포스터들


<조직위가 직접 디자인하고 만드는k-pop행사 포스터들>

행사를 조직하고 진행하면서 제일 기억에 남는것이 있나요?


그 동안 우리 멤버들이 고생한 보람이 있었는지 점점 우리 행사가 사람들에게 알려지기 시작했어요. 두 번째 열린 행사들에서는 Kinetic Vibe라는 공연 에이전시가 한국아이돌 그룹 MyName 입장권을 후원해 주기까지 했죠. 그게 댄스경연대회에서의 첫 상이기도 했죠. 행사를 진행하면 할수록 K-Pop 경연대회에 참여하는 참가자들의 수준이 점점높아지고 있는 게 보였어요. 뜻깊었죠. 그리고 사람들이 먼 곳에서도 우리 행사에 참여 하기위해 코슬라다까지 찾아오기 시작한 것도 잊을 수 없죠.

 

행사를 진행하면서 어떤 점이 가장 힘들었나요?

지금 당장 저희가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저희가 사용할 수 있는 작은 공간에서 많은 숫자의 사람들을 어떻게 컨트롤하느냐예요. 저희가 진행하고 있는 여러가지 프로그램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많은 데 공간이 협소해서 다 함께하지 못하기도 해요. 또, 포토콜이나 무대 배경 등 행사 장식을 저희가 직접 하는데, 저희가 이 분야에서 전문가가 아니다 보니 완벽하지 못할 때가 많아요. 그리고 행사를 찾아오는 사람들의 행사나 저희 단체에대한 기대를 만족시키는 게 어려운 것 같아요.

 

K-Pop 행사를 조직할 정도면 맴버들이 K-Pop이나 한국 문화에 관심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저희 맴버 중 3명이 4년 전부터 YOUTUBE에서 우연히 한국 노래를 듣고 한국 K-Pop에 빠졌죠. 그리고 나머지들은 이 맴버들 덕분에 2년 전부터K-Pop 세상에 발을 디뎠죠.

 

이 행사를 좀 더 발전 시키기 위한 계획이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현재 지금 저희는 소셜미디어를 활용해서 행사를 더 알릴 생각이에요. 스페인은 주류 매체들은 이 현상(한류)를 잘 다루지 않지만,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는 스페인에 한국문화를 좋아하고 K-Pop을 좋아하는 사람들을 많이 만날 수 있거든요. 저희의 가장 중요한 목표는 이 행사들을 통해 한국문화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볼 수 있게 하는 거예요. 그리고 같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끼리 만나 즐길 수 있는 장소를 제공하고 싶습니다.

 

* 사진 출처 : JORNADA K-POP COSALDA 조직위 제공, 통신원 촬영


스페인 특파원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