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자흐스탄 온라인 상점에서 판매 중인 케이팝 관련 상품들
출처
KOFICE(한국문화산업교류재단)
작성자
코리안넷관리자
작성일
2020.02.14

OLX는 온라인 마켓 플랫폼으로한국의 지마켓(G-Market)과 유사한 기능을 한다. OLX는 카자흐스탄에서도 운영되고 있는데여러 품목들을 다양하게 판매하고 있어 현지 대중에게도 반응이 좋다. OLX 이용자는 판매자구매자가 될 수 있으며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이용도가 특히 높다또 광고비가 무료라는 이점은 상품 및 서비스의 구매판매거래교환을 활성화하는 데 큰 영향을 주었다웹사이트를 통해 물품을 판매하고자 하는 사람은 해당 물건을 광고하며 물건의 정보사진가격사이즈 등을 공개한다작은 것부터 큰 것까지 물건을 사고 팔며 광고할 수 있다.

 

어느 대형 온라인 기반 쇼핑몰이 그렇듯차량도 판매된다승용차부터 트럭까지생산지도 한국부터 독일미국카자흐스탄 현지까지 다양하다독특한 점은 구인구직도 가능하다는 점이다법률가건축가엔지니어부터 운송업 사진 및 비디오 제작 제공미용 및 건강 서비스 (이발매니큐어마사지)까지 다양하다또 최신 핸드폰부터 노트북, TV를 포함다양한 도 구할 수 있다.

 

OLX는 2006년 3월 파브리스 그린다(Fabrice Grinda)와 알렉 옥센포드(Alejandro Oksenfordo), 두 명의 프랑스 기업가가 개업한 플랫폼이다. OLX는 유명세를 얻게 되고세계 많은 국가에서도 플랫폼을 개설해 활동 영역을 넓혔다카자흐스탄을 비롯한 러시아우크라이나우크베키스탄 등 CIS 지역에서도 운영 중이다특히 카자흐스탄에서는 슬랜도(Slando)라는 플랫폼이 2014년 OLX로 합병되었는데사이트의 명칭로고만 변경됐을 뿐 사이트 자체의 모든 기능디자인은 그대로 유지됐다.

 

카자흐스탄 OLX 홈페이지(olx.kz)에서 판매자가 되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제품혹은 서비스의 설명과 사진이 포함된 광고를 내고가격을 표시한 후필요한 카테고리를 선택하고 구매자와 공유하고대화도 가능하다전화번호를 남기면 연락을 주고받을 수 있다이 웹사이트에서 물건을 팔고 사 본 경험이 있는 주변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OLX는 상대적으로 안전한 판매 및 구매가 가능해 인기가 높다구매자를 속일 수 없다는 의미이다통신원의 고려인 지인은 OLX를 애용한다고 밝히며 카자흐스탄 인기 웹사이트 중 10위 내에 포함된다고도 전했다그만큼 다양한 사람들이 이 웹사이트를 활용하여 물건을 팔고 산다한 가지 주목할 만한 점은요즘 젊은이들이 이 웹사이트를 주로 이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OLX는 다양한 상품이 판매되는데케이팝 관련 굿즈 또한 절찬리에 판매 중이다.>


OLX 플랫폼을 사용하는 청년 인구도 증가하다보니취급하는 제품 및 서비스도 그 추세를 반영하고 있다그 일례로 케이팝 관련 굿즈도 찾아볼 수 있게 됐다. K-Pop, 혹은 한국이라는 키워드로 검색해보면 K-Pop 앨범선물세트 등이 판매 중이다아티스트 별로 정리해보면 방탄소년단블랙핑크트와이스레드벨벳 엑소 등 다양하다전체 판매 중인 물품의 개수는 20개 내외로그 수가 많다고 할 수는 없지만그동안에는 찾아보기 힘든 이례적인 현상임에는 틀림이 없다. OLX 상에서 판매 중인 한류 관련 상품들은 현지 한류의 인기 상승과 함께 더 늘어날 전망이다.

 

한편최근 올라온 레드벨벳방탄소년단의 앨범 가격은 5,000텡게(약 16,000)이다이 중 가격이 저렴한 물건은 BTS가 새겨진 봉투로 600텡게(약 1,900), 제일 가격이 비싼 상품은 레드벨벳과 워너원의 앨범으로 10,000텡게(약 32,000)이다현지에서도 꽤 비싼 가격이다판매자들은 대부분 누르술탄과 알마티 시민들이다.

 


<OLX에서 판매 중인 케이팝 굿즈들>

 

대중 온라인 쇼핑 플랫폼에서 케이팝 앨범 및 굿즈들이 판매되고 있는 현상은 앞서 언급했듯 이례적인 일이다최초라고 말해도 무색하다. OLX 최근의 추세를 보고 있자면케이팝을 중심으로 한 한류가 현지에서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다한류를 선호하는 젊은 층들과 그들의 소비 문화는 온라인 샵에서도 관찰할 수 있다또 사고 파는 일이 활성화된다는 점은 유튜브 등 무료로 듣고볼 수 있을 지라도 선호하는 아티스트의 앨범은 소유하고자 한다는 팬덤의 특성을 보여주기도 한다이렇게 카자흐스탄 내 K-Pop의 열풍은 현지 청년층은 선호 아티스트 관련 상품의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

 

※ 사진 출처: https://www.olx.kz/hobbi-otdyh-i-sport/cd-dvd-plastinki/q-kpop/


통신원이미지
   - 성명 : 아카쒸 다스탄[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카자흐스탄/누르술탄 통신원]
   - 약력 : 현) 카자흐스탄 신문사 해외부 한국 담당 기자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