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외동포 뉴스

문대통령, 在인도 동포 만찬…"우리기업 진출기회 늘릴것"(종합)
출처
연합뉴스
작성자
코리안넷관리자
작성일
2018.07.11

문 대통령 "여러분이 대한민국입니다"  (뉴델리=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뉴델리 오베로이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7.10 scoop@yna.co.kr


문 대통령 "여러분이 대한민국입니다"

(뉴델리=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9일 오후 뉴델리 오베로이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8.7.10 scoop@yna.co.kr


文 "현지 기업 어려움, 인도 정부와 긴밀 협력해 풀 것"

청년 기업인·한국전 참전병사 등 참석…"비핵화 평화정착 지지"


문 대통령, '인도 교포들과 건배!'  (뉴델리=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뉴델리 오베로이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건배하고 있다. 2018.7.10


문 대통령, '인도 교포들과 건배!'

(뉴델리=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뉴델리 오베로이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건배하고 있다. 2018.7.10

scoop@yna.co.kr


(뉴델리=연합뉴스) 이상헌 임형섭 기자 =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9일 오후(현지시간) 인도에 사는 한국 동포 약 150명을 초청해 만찬을 겸한 간담회를 가졌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창업 청년과 기업인들을 격려하면서 "양국 간 실질 협력을 확대해 우리 기업의 진출과 사업 확대의 기회를 대폭 늘리겠다"며 "현지에 진출한 기업들이 겪는 어려움도 인도 정부와 긴밀하게 협력하며 풀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이번 순방을 통해 신남방정책의 핵심 협력 파트너 국가인 인도와의 관계를 한반도 주변 4국과 유사한 수준으로 격상시키겠다는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아울러 경제 분야 등 실질 협력뿐 아니라, 평화, 공동번영, 인적교류 측면에서 인도와의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하고, 4차 산업혁명 등 미래지향적 분야에서의 협력도 함께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동포들을 향해 다언어, 다종교, 다인종 국가인 인도에서 동포사회를 형성하고 발전시켜온 점을 높이 평가하면서, 동포사회의 저력을 바탕으로 양국이 상생발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가교 역할을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현지에서 청년 기업인과 다문화가정 부부, 유학생 등 다양한 동포들이 참석했다.


김기완 재인도 경제인연합회장은 "문 대통령께서 인도라는 나라의 전략적 가치를 드디어 제대로 인식하셨다는 것을 피부로 느낀다"며 "문 대통령의 방문을 계기로 인도 시장의 성장 잠재력이 현실화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POP 공연에 박수치는 문 대통령  (뉴델리=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뉴델리 오베로이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인도 현지 K-POP 댄스팀의 공연을 보며 박수치고 있다. 2018.7.10 scoop@yna.co.kr


-POP 공연에 박수치는 문 대통령

(뉴델리=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인도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과 부인 김정숙 여사가 9일 오후 뉴델리 오베로이 호텔에서 열린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인도 현지 K-POP 댄스팀의 공연을 보며 박수치고 있다. 2018.7.10 scoop@yna.co.kr


구상수 한인회장은 "'포스트 차이나'를 향해 힘찬 비상을 하는 인도 교민들은 고국의 관심에 목말라 하고 있다"며 "문 대통령의 방문과 격려가 커다란 행복이자 위로"라고 했다.


그러면서 "평창동계올림픽이 평화올림픽으로 치러져 대한민국을 조국으로 가진 뿌듯함을 느꼈다"며 "비핵화를 통한 항구적 평화정착과 통일의 초석 만들기를 응원하고 지지하겠다"고 덧붙였다.


행사장에는 또 한국학 교수 등 대한민국과 인연이 있거나 친한(親韓) 활동을 하는 인도인과 한국전쟁 직후 포로송환 감시단으로 파병됐던 옛 인도인 병사들도 참석했다.


한국 참전비 건립을 주도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모한 랄 툴리(91) 한국전 참전협회 회장과 알라와트(91) 한국전 참전협회 회원 등이 행사장을 찾았다.


문 대통령은 행사 도중 이들을 찾아가 일일이 악수를 했고, 김정숙 여사 역시 이들이 앉은 테이블을 찾아가 "특별히 감사합니다"라고 인사를 했다.


참석자들은 인도인 K팝 댄스팀 공연, 인도인 사물놀이팀 공연을 함께 보며 친목을 다지기도 했다.



문 대통령, 인도 재외동포 만찬간담회 참석…청년 CEO 격려 유튜브로 보기


honeybee@yna.co.kr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