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원활동 소식

주이집트한국문화원, 한국문학 조명 ‘한국문학의 달’ 행사 개최
출처
해외문화홍보원
작성일
2021.07.22

주이집트한국문화원(원장 오성호이하 문화원’)은 7월 한 달간 온‧오프라인을 통해 한국문학을 집중 조명하는 한국문학의 달’ 행사를 개최한다.


▲︎ <한국문학의 달> 홍보물

▲︎ <한국문학의 달> 홍보물



이번 행사를 통해 문화원은 △ 다양한 형식의 영상 콘텐츠와 함께 △ ‘제52회 카이로국제도서전’ 참가, △ ‘한국문학의 밤’ 행사, △ 온라인 서평‧후기 이벤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문화원의 공식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되는 영상 콘텐츠는 브이로그, 강의, 인터뷰 등으로 구성된다.

브이로그 영상에서는 한국에서 유학 중인 이집트인 유학생들이 한국의 주요 서점, 도서관, 북카페 등을 방문하며 한국의 독서 문화를 소개하고, 강의 영상에서는 이집트 아인샴스대학교 한국문학과 알래 파타히(Alaa Fathay)교수가 고전에서부터 현대를 아우르는 한국문학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  아인샴스대학교 한국문학과 알래 파타히

▲︎  아인샴스대학교 한국문학과 알래 파타히


한편인터뷰를 통해 이집트의 유명 작가 나흘라 카람(Nahla Karam)이 다수의 한국문학작품을 소개하며 한국문학에 대한 특별한 애정을 드러낼 예정이며이집트 최대규모의 독서모임인 오리지널리더스클럽(The Original Readers Club)에서 한국문학을 주제로 가진 모임의 생생한 모습도 영상을 통해 공개된다.


▲︎ 이집트의 유명 작가 나흘라 카람

▲︎ 이집트의 유명 작가 나흘라 카람


▲︎ 독서모임인 오리지널리더스클럽

▲︎ 독서모임인 오리지널리더스클럽



아울러 문화원은 올해 52회를 맞는 카이로국제도서전(6.30~7.15, Egypt International Exhibition Center)에 참가한다.

 

16일간 열리는 도서전 기간 동안 문화원은 한국의 문학작품을 비롯하여 최근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웹툰, 아동용 그림책 등 다양한 한국의 출판물을 전시하고 출판 관계자들을 위한 상담창구를 운영하는 한편, 한국의 문화 상품 전시, 서예 및 판화 체험 운영 등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한국문화를 홍보하는 기회도 마련한다.


▲︎ 카이로국제도서전 한국문화원 부스

▲︎ 카이로국제도서전 한국문화원 부스



사 달의 마지막 날을 장식할 ‘한국문학의 밤’에서는 이집트의 문학, 출판 및 번역 관련 기관‧단체의 관계자들을 초청하여 아랍어로 미번역된 한국의 다양한 우수 문학작품을 소개하는 한편 이집트 문학작품의 한국어 번역출간 등 추후 양국 간 문학적 교류 방안을 논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행사 기간 중 문화원은 이집트 독자들이 한국문학을 직접 읽고 인터넷을 통해 감상을 공유할 수 있도록 온라인 서평‧후기 이벤트도 마련했다. 참가자들은 해시태그(#)를 통해 짧은 서평 혹은 후기를 자신의 누리소통망에 남겨 이벤트에 참가할 수 있으며, 우수참가자에게는 소정의 기념품과 함께 ‘한국문학의 밤’ 행사에 초청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진다.


▲︎ 온라인 서평 해시태그


▲︎ 온라인 서평 해시태그




문화원은 이번 행사를 계기로 양국 간 문학적 교류와 더불어 이집트 독자층에 한국문학이 보다 널리 알려지고 향유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앞으로도 문학 관련 행사 및 사업 발굴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위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