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회 운영사례

2021 한인회장대회 운영사례 – 23) 중경한국인(상)회
작성일
2021.12.21

[2021 한인회장대회 운영사례 – 중경한국인(상)회]


회장 양재경


[거주국 내 한인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한인회 활동]


1. 한인회 개요
본회는 대한민국의 국시를 준수하고 중국 중경시 내에 거주하는 회원들의 친목 도모, 권익신장 및 복지 향상을 도모하며 한·중간의 우호협력을 증진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본회는 재중국한국인회의 산하 지부 조직(이하 ‘중경지회’)과 중국한국상회의 지역조직(중경시한국상회지회)으로 중경시 지역 한인들로 구성이 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사무국 본회는 재중국한국인회의 산하지부조직(이하 ‘중경지회’)과 중국한국상회의 지역조직(중경시한국상회지회)으로 중경 지역 한인들로 구성되며 사무국은 중경에 두고 있습니다.


2. 주요 모범사례
거주국 내 한인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한인회 활동으로 작년에 중경만이 가지고 있는 역사적인 광복군 총사령부 기념식을 거행하여 중경 한인들의 활동과 노력을 중국 정부 및 현지인들에게 알릴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재외동포에게도 귀감이 되는 사례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먼저, 중국 중경에 있는 광복군 총사령부는 1940년 9월 17일에 한국 광복군 총사령부가 중경에 개설되었고 대한민국 임시정부의 최초 정규군으로 2014년 12월 원형 보존이 결정된 후 2019년에 해당 총사령부를 복원하였으며 복원 기념식을 2019년 3월에 거행을 하였습니다.

복원된 광복군 총사령부는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구성되어 있었으며, 지상 1층의 광복군에 대한 전시와 지상 2층의 영상을 통하여 광복군에 대하여 접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중경한국인상회 주관으로 2020년도 제80주년 행사를 맞이하여 국가보훈처와 주청두대한민국총영사관의 후원으로 행사를 처음으로 개최했습니다.


행사의 목적으로는 대한민국 임시정부 광복군 총사령부의 법통과 역사적 의의를 알리기 위함이며, 재중국 동포들의 정체성 확립 및 나라사랑 정신 함양에 이바지하고자 하였으며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광복군 총사령부 부지와 복원된 사령부는 80주년이라는 행사를 통해 한국 광복군 총사령부의 정통성을 알릴 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2020년도 코로나19 시기에 새로운 행사를 통하여 중경 내에서 한인들의 활동을 알리고 한국정부와 중국 지방 정부기관의 관심과 참여로 중경 내 동포들의 이미지를 부각시키는 좋은 성과를 거뒀습니다.

부가적인 사업 성과로는
1. 행사를 통해 한국정부와 기업체들의 관심도가 높아졌으며 SBS, 재외동포신문 등 언론 매체에서 보도가 되었습니다.
2. 광복군총사령부 행사와 진열관 방문을 통하여 재외동포들에게 모국과의 유대감을 연결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게 되었습니다.
3. 한국 및 중국 기업들의 참여로 동포의 관심 증대 및 기업 간 교류 활동의 긍정적인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4. 전체 동포 간 경계와 선입견을 허물을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고 동포사회 소외계층의 참여를 이끌어 매년 화합을 만들 수 있는 행사로 자리를 잡을 수가 있게 되었습니다.


언론사 노출기사


3. 향후 계획
중경한국인(상)회에서 2020년에 처음 개최한 제80주년 광복군 총사령부 창설 기념행사를 매년 거행할 수 있는 주요 행사로 자리 잡기 위하여 올해에도 아래와 같은 계획으로 제81주년 행사를 국가보훈처 및 주청두대한민국총영사관과 협력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시 기 사 업 계 획 6월 한인회 임원진 광복군 총사령부 진열관 방문 계획 7월 초 광복군 총사령부 기념관 행사 예산 검토 8월 초 행사장 섭외 및 위치 결정 8월 중순 제1차 행사 추진 운영위원   회의 9월 초 제2차 행사 추진 운영위원   회의 9월 중순 제3차 행사 추진 운영위원   회의 9월 16일 행사 전 호텔 방문 후 전체 리허설 및 준비 9월 17일 제80주년 광복군 총사령부   행사 창설 기념식 및 오찬, 무대행사 9월 17일 정관계자 및 참석 동포, 광복군   총사령부 진열관 방문


4. 기타(맺음말)
코로나19 팬데믹을 시작으로 중국에 있는 한인들은 한국으로 돌아가지 못하고 타국에 머물며 어려운 환경 속에서 생활하고 있는 와중인 2020년 9월 17일에 뜻깊은 한국광복군총사령부 창설 80주년이라는 행사가 열리게 되었으며 국가보훈처, 주청두대한민국총영사관의 후원으로 성공적인 행사 개최를 하게 되었습니다.

동 행사를 통해 그 당시 조국 광복에 대한 열망을 가진 광복군 선열들의 뜻을 기리는 기회를 만들게 되었고 중경에 광복군 총사령부 개관을 알리고 관람함으로써, 동포들의 많은 관심과 지지를 받을 수가 있었습니다. 조국을 지키기 위해 헌신하신 순국선열과 애국지사님들의 위국헌신에 다시 한번 진심으로 존경과 감사를 드립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