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인회 운영사례

2022 한인회 운영사례 – 26)정주한인회
작성일
2022.11.14

[2022 한인회 운영사례 – 정주한인회]


회장 이후진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한인회 역할]


1. 한인회 개요
정을 주고받는 행복한 도시!
정주한인회는 중국 “하남성한인회”의 공식 명칭입니다.

하남성은 중국 중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경제 대성(GDP 5위), 식량 대성(생산량 2위), 물류 대성(항공/육상 5/6위) 3개의 산업 강점을 보유하고 있으며, 또한 황하하서(黄河华夏)문명, 소림사 등 중화사상의 발원지로 풍부한 관광자원과 문화, 예술, 교육, 교통의 중심지로 중국 중부지역의 핵심 성(省)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정주한인회는 2005년에 설립되어 한인과 동포사회에 정을 주고받으며, 행복한 한인회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2. 주요 모범사례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의 일상은 많은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특히 중국은 강력한 “ZERO 코로나” 방역정책으로 이동과 집합이 제한적인 상황에서 한인회 활동이란 매우 한정적일 수밖에 없습니다.

예전의 한인회 활동은 오프라인으로 많이 모이고, 많이 교류하며 화합과 성장을 위해 열심히 발로 뛰는 한인회의 아름다운 모습이었으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는 온라인으로 손으로 열심히 전화하고 소통하고 실시간 정보를 공유하는 한인회의 모습으로 바뀌었습니다.

이러한 외부환경의 변화와 도전으로 한인회 역시 예전의 “교류와 친목”에 목적을 둔 대내외 활동에서, 정보교류와 소통을 강화하고 그리고 대관업무로의 활동 범위를 확장하여 “한국 교민들의 안전과 권익”을 제고하는 데 방점을 두어야 할 때가 아닌가 싶습니다.

정주한인회의 소소한 운영사례를 몇 가지 소개합니다.

첫 번째는 “민공관 합동 365 TFT 활동”입니다. 정주한인회는 우한 총영사관, 코트라 정주 무역관 그리고 한인회가 함께 구성된 민공관 365 TFT 활동을 통해 실시간 중국 전역 및 소재지 코로나19 동향, 방역정책 등 유관 정보를 취합, 한인회 단체 SNS에 공유, 전파하여 한인들의 안전과 권익 보호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소재지 내 공기관(KOTRA 정저우 무역관)과 공조, 무역관 공공 회의실을 한인회 사랑방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동 기관의 자원을 십분 활용, 대관업무를 강화하여 소재지 내 한국투자 기업 및 교민 권익신장에 일조하고 있습니다.
많은 한인회가 자체 사무실 운영이 어려운 열악한 상황이 현실입니다. 정주한인회 역시 사무실 임대료가 부담되어 5년 전 사무실을 폐지하였습니다. 이후 한인들은 마땅히 모일 곳이 없었으나, 정저우 무역관에서 회의실을 한인들에게 개방하여, 수시로 미담을 나누는 열린 공간으로 배려해 주셨습니다. 서로 협력하여 선을 이루어가는 마음이 한국 교민 사회에 감동과 감사였습니다.
또한 하남성 상무청 및 외사판과의 우호관계를 공고히 하고 정기 간담회 등을 통해 한국투자기업 및 교민 애로사항을 전달하고 개선방안을 공동으로 모색하고 있습니다. 2022년 6월 산둥성 칭다오에서 개최된 “산둥성 글로벌기업 서밋포럼”행사 중 주빈 省인 “하남성주간”에 정식 초청되어 “정주한인회 및 한국 교민”의 인지도를 제고하였습니다.

셋째는 권역별로 한인회 부회장을 임명하여 책임감은 물론이고 지역별 소외감 없이 모든 지역이 세심한 정보 공유와 다 같이 참여하는 화합을 만드는데 명분과 동기부여뿐만 아니라 한인회 조직은 탄탄 해졌고, 더 큰 화합과 단결을 가져오는 효과를 거두었습니다. 사실 하남성은 대한민국 1.6배의 면적과 1억의 상주인구로 구성되어 있는 1개 중등 국가의 규모 보다 큽니다. 한인 회장 한 사람이 전체를 이끌어가는 것보다 권역별 즉, 대도시마다 중책을 맡기고 한인회를 중심으로 하나로 단결하는 것이 진정한 화합과 성장하는 한인회가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3. 향후 계획(해당 사례 관련 운영계획 작성)
코로나가 물러가면 한인회는 지역 교민들의 손과 발이 되어 열심히 뛰는 한인회가 될 것입니다. 코로나 때문에 발이 묶여 있으면 손으로 열심히 일할 것입니다.

4. 기타(맺음말)
한인회, 영사관, 무역관이 상호 존중과 협력으로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아름다운 하모니를 만들어 갈 때 교민들은 즐거워하며 행복해할 것입니다. 이제 긴긴 코로나 터널에서 찬란한 희망의 빛을 발하는 세계 곳곳의 한인들의 아름다운 하모니가 울려 퍼지고 있습니다. 희망찬 대한민국 파이팅입니다. 감사합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