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통신원 소식

카자흐스탄에서 태권도의 현주소
구분
문화
출처
KOFICE
작성일
2024.01.08

카자흐스탄에서 태권도의 현주소


지난 12월 24일 알마티는 동양 무술의 중심지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카자흐스탄 공화국 독립기념일을 기념해 세계 무예 대회를 개최했다. 행사 주최는 할륵(Halyk; 카자흐어로 민족이라는 뜻)자선재단의 지원을 받는 공화당 공공 협회인 '카자흐스탄 무술 연맹'이었다. 할륵자선재단은 2016년 티무르(Timur)와 디나라 쿨리바예브(Dinara Kulibayev)의 주도로 설립됐으며, 카자흐스탄 전역의 다양한 사회 프로젝트에 500억 텡게(약 1,450억 원) 이상을 투자해오고 있다. 특히 스포츠와 교육, 사회 활동은 할륵자선재단의 주요 지원 분야다.


< 알마티에서 열린 무술 대회 - 출처: 'Tengrinews' >

< 알마티에서 열린 무술 대회 - 출처: 'Tengrinews' >


이번 대회에는 카자흐스탄, 우크라이나, 우즈베키스탄, 이란, 키르기스스탄, 아제르바이잔, 타지키스탄 등 중앙아시아와 주변국을 포함한 7개국 5세~17세 어린이 700명 이상이 참가했다. 연령에 따른 그룹별 우승자와 준우승자에게 우승컵과 메달이 수여됐고 코치들에게도 상장과 부상을 전했다.  

알마티 지역 할륵자선재단의 지점장 갈름벡 작슬르코브(Galymbek Zhaksylykov)는 "건강한 생활방식과 관용, 규율 및 결단력을 장려하면서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어린이가 운동하도록 지원하고 장려하는 것은 특히 중요합니다. 오늘날 우리 아이들의 첫걸음이 내일의 큰 승리로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신체적인 능력을 성장시키는 것뿐만 아니라 세계 무대에서 카자흐스탄을 대표할 새로운 미래 세대를 준비시키는 아주 중요한 일입니다."라고 전했다.

카자흐스탄 가라테무술연맹(Kazakhstan All-Style Karate Federation)의 탈가르 아흐마디예브(Talgar Akhmadiev) 전무 이사는 "아이들에게 무예, 무술 활동을 선택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그들의 능력을 발견 및 발전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하며, 할륵자선재단이 지역 대회를 지원하면서 스포츠 분야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점을 꼽아 칭찬했다.


< 대회 참가자들의 모습 - 출처: 'Tengrinews' >

< 대회 참가자들의 모습 - 출처: 'Tengrinews' >


카자흐스탄에서는 맨몸 격투와 맨손 무예 스포츠의 인기가 높은 편이다. 카자흐스탄 전통무예인 쿠레스는 오랜 역사를 지닌 카자흐 전통 레슬링이라고 할 수 있다. 카자흐스탄 국민들은 모든 축제나 명절에 쿠레스를 즐기며 이는 현대 카자흐스탄 국가 정체성을 보여준다. 마찬가지로 한국의 스포츠라 하면 태권도를 떠올린다. 사실 케이팝이나 한국 드라마 이전에 한국을 세계화하는데 큰 이바지를 한 것은 단연 태권도라고 할 수 있다.

카자흐스탄 조사 매체 준(ZOON, https://zoon.kz)에 따르면, 현재 카자흐스탄에서 태권도를 배울 수 있는 시설은 아스타나 39개소, 알마티 121개소, 쉼켄트 23개소, 카라간다 21개소, 외스케멘 27개소 외 다수가 있다. 카자흐스탄 전국적으로 태권도를 배울 수 있는 시설이 많다. 다만 아쉬운 점은 단독 태권도장으로 운영되는 곳은 소수라는 점이다. 이에 가끔은 가라테와 태권도를 구분하지 않거나, 태권도가 가라테의 한 종목이지 않냐고 묻는 사람도 간혹 있다.


< 메달을 획득한 카자흐스탄 태권도 팀 - 출처: 'olympic.kz' >

< 메달을 획득한 카자흐스탄 태권도 팀 - 출처: 'olympic.kz' >


카자흐스탄에서 태권도는 메달을 안겨주는 스포츠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지난 11월 파키스탄에서 열린 아시아 태권도 챔피언십 G2에서 카자흐스탄 태권도 대표팀은 성공적인 경기를 펼쳤다. 이번 대회에서 카자흐스탄 태권도 선수들은 금메달 5개, 은메달 1개, 동메달 7개 등 총 13개의 메달을 획득했다. 또한 2023년 8월 아스타나에서는 국제태권도연맹(ITF)의 세계선수권대회가 있었으며, 9월에는 세계태권도호신술위원회가 해외 첫 지부인 카자흐스탄 태권도호신술위원회를 설립한 바 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한국과 카자흐스탄 양국 간 태권도를 통한 우호 관계가 발전되고, 카자흐스탄 내 태권도의 위상이 변함없이 굳건하기를 기대한다.


사진출처 및 참고자료
- 《Tengrinews》 (2023. 12. 25). 'Халык' поддержал международный турнир по карате в Алматы, https://tengrinews.kz/kazakhstan_news/halyik-podderjal-mejdunarodnyiy-turnir-po-karate-v-almatyi-521246/

- 《olympic.kz》 (2023. 11. 7). КАЗАХСТАНСКИЕ ТАЕКВОНДИСТЫ ЗАВОЕВАЛИ 13 МЕДАЛЕЙ НА ТУРНИРЕ ASIAN OPEN CHAMPIONSHIP G2, https://olympic.kz/ru/article/28744-kazakhstanskie-taekvondisty-zavoevali-13-medaley-na-turnire-asian-open-championship-g2








배현숙

성명 : 배현숙[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카자흐스탄/아스타나 통신원]
약력 : 카자흐스탄 정부 초청 장학생 석사과정 아스타나 한인회 총무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