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한-과테말라 외교장관 통화 결과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22.03.29
원본URL
https://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2159&page=1


'마리오 아돌포 부까로 플로레스(Mario Adolfo Bucaro Flores)' 과테말라 신임 외교장관의 요청으로 전화 통화


정의용 외교부장관은 3.8.(화) 오전 '마리오 아돌포 부까로 플로레스(Mario Adolfo Bucaro Flores)' 과테말라 신임 외교장관의 요청으로 전화 통화를 갖고, 양국 관계, 실질협력 강화 방안, 지역 정세 등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최근 활발한 고위급 소통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을 평가하면서, 금년 한-과테말라 수교 60주년을 맞이하여 다양한 기념행사로 양국 간 우호·협력 관계를 더욱 확대·발전시켜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정 장관은 농업 분야·디지털 전환·기후변화 대응·거버넌스 등 다양한 분야에서 우리의 개발협력을 지속 확대하는 한편, 한-중미통합체제(SICA) 정상회의(2021.6월)에서 논의한 대로 중미 지역 사회경제 발전을 위해서도 함께 긴밀히 협력해 나가자고 하였습니다.

부까로 장관은 우리 정부의 개발 협력 확대에 사의를 표하면서, 과테말라의 조속한 한-중미 FTA 가입을 통해 양국 간 통상·투자 증진을 기대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한반도 평화, 국제기구 선거 등 주요 지역 및 국제문제에 관해서도 심도 있는 의견 교환을 가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