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한-탄자니아 외교장관회담 및 공식오찬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22.04.28
원본URL
https://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2278


리베라타 물라물라(Liberata Mulamula' 탄자니아 외교장관과 4.26.(화) 외교장관회담 및 공식오찬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한-탄자니아 수교 30주년 계기 공식방한 중인 '리베라타 물라물라(Liberata Mulamula' 탄자니아 외교장관과 4.26.(화) 외교장관회담 및 공식오찬을 갖고 양국 협력 방안 및 주요 지역·국제정세 등에 관해 폭넓게 논의하였습니다.

정 장관은 올해 한-탄자니아 수교 30주년을 맞이하여 한국을 방문한 물라물라 장관을 환영하고, 1992년 수교 이래 양국 간 우호협력관계가 지속 발전해왔음을 평가하였습니다.

물라물라 장관은 최근 한국의 EDCF 자금(123.6백만불)으로 다레살람에 건설된 ‘탄자나이트 대교’는 양국 협력의 상징으로서 지역 교통 원활화 및 주민 삶의 질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고 언급하면서, 한국 정부의 ODA 지원에 사의를 표하였습니다.

정 장관은 탄자니아가 주요 국제기구 선거에서 한국을 지지해준 데 대해 사의를 표명하고,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에 대한 탄자니아측의 관심과 지지를 요청하였으며, 이에 대해 물라물라 장관은 한국의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노력을 환영한다고 하였습니다.

아울러, 정 장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고 탄자니아측의 지지를 요청하였으며, 이에 대해 물라물라 장관은 한국 정부의 한반도 평화 정착 노력을 지지한다고 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아프리카대륙자유무역지대(2021.1월 교역 개시)에 따른 아프리카의 성장 잠재력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향후 동아프리카공동체(East African Community(EAC))와의 협력 등 한-아프리카 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