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박진 장관, 과테말라 동포 기업인 만찬 간담회 개최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23.05.16
원본URL
https://www.mofa.go.kr/www/brd/m_4080/view.do?seq=373656

과테말라 진출 동포 및 우리 기업인들과 간담회


박진 외교부 장관은 5.11-12간 과테말라 안티구아에서 개최된 카리브국가연합(ACS) 정상회의 및 각료회의를 마치고 5.12(금) 마지막 일정으로 과테말라 진출 동포 및 우리 기업인들과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우리 동포와 진출 기업들은 과테말라가 중미 섬유산업의 중심국으로 발전하는 데 크게 기여하여 양국관계 발전에 기반이 되고 있다고 평가 하면서 그간의 노고를 격려하였습니다. 그리고 박 장관은 팬데믹 이후 더욱 가속화되고 있는 북미 “니어쇼어링” 현상은 과테말라를 포함 중미 진출 우리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하면서, 우리 기업 진출 확대를 지원해 나가겠다고 하였습니다.

※ 과테말라 진출 150여개의 우리 기업은 과테말라에서 약 15만개의 일자리 창출, 과테말라 섬유 수출의 약 70% 이상을 점유

또한, 박 장관은 지난 4월 재외동포기본법 제정안 국회 통과, 오는 6월 외교부 산하기관으로 재외동포청 설립 추진 등 윤석열 정부의 재외동포 편익과 위상 제고를 위한 우리 정부의 노력을 설명하였습니다.

간담회에 참석한 우리 동포 및 기업인 대표들은 박 장관의 과테말라 방문을 환영하고, 현지 애로사항 해결 및 진출 확대를 위한 정부의 지원을 요청하였습니다.


박 장관은 이번 과테말라 방문 기간 동안「쟈마떼이」 대통령 예방 및 「부까로」 외교장관 면담에서 우리 교민들의 안전과 우리 기업의 활동에 대한 각별한 관심과 지원을 당부하였다고 설명하였습니다.

끝으로 박 장관은 모든 외교의 중심에 재외국민 보호와 기업 지원을 두면서 이번 간담회에서 제기된 사항들을 외교부와 대사관이 함께 검토해나가겠다고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