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국민외교 국회포럼 개최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18.09.06
원본URL
http://www.mofa.go.kr/

국민외교 국회포럼 개최 강경화 장관 참석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가 정책은 국민의 신뢰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정책 추진에 동력을 얻기 어렵다는‘무신불립(無信不立)’을 강조하면서, 국회가 국민외교 추진의 첫 번째 논의의 장이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강경화 장관은 축사를 통해 국회의 대의민주주의와 외교부 국민외교의 지향점은 모두‘국민’임을 강조하며, 외교부는 앞으로도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더 겸손한 자세로 국민의 상식과 기대에 부응하는 외교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국민외교 국회포럼 개최


‘국민외교 원년’을 선포하는 「국민외교 국회포럼」이 문희상 국회의장, 강석호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강경화 외교부 장관 및 외교통일위원회 위원 6명 등 약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9.3.(월) 국회 의원회관 제2소회의실에서 성공리에 개최되었습니다.


문희상 국회의장은 국가 정책은 국민의 신뢰가 바탕이 되지 않으면 정책 추진에 동력을 얻기 어렵다는‘무신불립(無信不立)’을 강조하면서, 국회가 국민외교 추진의 첫 번째 논의의 장이 된 것을 기쁘게 생각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강석호 외교통일위원장은 개회사에서 외교‧통일 분야는 여‧야가 없음을 강조하고, 이번 포럼이 외교 정책 추진 과정에서 국민의 대표인 국회와 정부 간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언급했습니다.


강경화 장관은 축사를 통해 국회의 대의민주주의와 외교부 국민외교의 지향점은 모두‘국민’임을 강조하며, 외교부는 앞으로도 국민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더 겸손한 자세로 국민의 상식과 기대에 부응하는 외교를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언급하였습니다.


상기 1부 행사가 끝나고 이어진 포럼에서는 서울대학교 김석호 교수의 기조 발제(「외교 정책 과정에서의 국민 참여 방안」)에 이어 학계와 국회 전문가 그리고 일반 청중이 참여한 자유 토론이 이어졌습니다.


이번 포럼은 국민외교 정책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대 및 외교 분야의 국민 참여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국민외교 추진에 있어 국회와 외교부 간 협력의 틀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