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장관, 멕시코 대통령 취임식 참석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18.12.03
원본URL
http://www.mofa.go.kr/

장관, 멕시코 대통령 취임식 참석


강경화 외교부장관은 12.1.(토) 멕시코 하원의사당에서 개최된「안드레스 마누엘 로페스 오브라도르(Andres Manuel Lopez Obrador)」멕시코 신임 대통령 취임식에 우리 정부의 경축특사로 참석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취임식 직후 개최된 「로페스 오브라도르」 신임 대통령 주최 공식 오찬에 참석하여 신임 대통령을 만나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축하 인사와 함께 양 정상이 사람중심의 국정 철학을 공유하고 있다고 표명하고, 향후 멕시코 신 정부와 기존 전략적 동반자관계를 공고히 하기를 희망하는 대통령의 메시지를 전달하였습니다.


한편, 강 장관은 11.30.(금) 오후 「마르셀로 에브라르드 (Marcelo Ebrard」 멕시코 신임 외교장관과 별도 면담을 갖고, 양국간 △ 고위인사 교류, △경제협력 등 실질협력 증진, △ 지역·글로벌 이슈 대응 협력 및 믹타(MIKTA)를 통한 중견국 외교 공조 강화 등에 있어 긴밀한 협력관계를 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하였습니다.  


한편, 강 장관은 취임식에 참석한 각 국의 고위 경축특사들과 다수의 환담을 갖는 등 취임식을 활용한 외교활동을 전개하였습니다.  


이번 강 장관의 멕시코 대통령 취임식 경축특사 참석은 중남미 핵심 우방국인 멕시코 신정부와 신뢰를 구축하고 새로운 협력기반을 강화하는 데 기여한 것으로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