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소식

강경화 장관, 아랍에미리트(UAE) 외교장관과 회담 개최
출처
외교부
작성일
2020.12.08
원본URL
http://www.mofa.go.kr/www/brd/m_4076/view.do?seq=368762&srchFr=&srchTo=&srchWord=&srchTp=&multi_itm_seq=

@관련 보도자료 바로가기


강경화 장관, 아랍에미리트(UAE) 외교장관과 회담 개최


강경화 장관, 아랍에미리트(UAE) 외교장관과 회담 개최


마나마 대화 참석 후 아랍에미리트(UAE)를 방문한 강경화 장관은 12.5.(토) 저녁 「압둘라 빈 자이드 알 나흐얀(Abdullah bin Zayed Al Nahyan)」UAE 외교국제협력부 장관과 회담 및 만찬 협의를 갖고, 코로나19 공동대응을 통해 더욱 긴밀해진 양국 협력관계를 확대․심화해 나가는 방안에 대해 협의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코로나19 상황하에서도 양국이 외교장관 회담만 올해 두 번 개최하는 등 교류와 소통을 이어오며 「특별 전략적 동반자 관계」에 걸맞는 수준으로 관계를 지속 확대해 왔다는 점에 공감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코로나19 확산 초기 우리 방역물품 수출을 계기로 활발해진 한-UAE 보건협력을 양자 차원을 넘어 국제협력을 주도하는 관계로 확대해 나가는 방안을 협의하였고, 자구적인 백신 확보와 함께 개도국을 지원하는 개발협력 차원의 COVAX Facility (CF) 등 백신 협력의 필요성에 공감하였습니다.

 

또한, 양 장관은 엑스포 관련 협력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코로나19로 한 해 미루어진 2020 두바이 엑스포가 내년에 성공적으로 개최될 수 있도록 우리 정부가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하였습니다. 아울러 2030 부산세계박람회 유치 과정에서 UAE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하였습니다. 


강 장관은 최근 UAE와 이스라엘간 관계정상화가 중동 역내 안정성에 기여할 것이라는 점에서 UAE 지도자들의 결단을 높이 평가하였습니다. 양 장관은 중동정세와 한반도 및 미중관계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국제정세에 대해 심도있게 의견을 교환하였습니다.